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나이키 창업자 필 나이트, 흑인 커뮤니티에 5,330억원 기부

by 박둥이 2023. 4. 26.
반응형

여러분들 나이키를 잘 알고 계신가요? 전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진 브랜드입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어릴 적부터 나이키 제품들을 많이 입고 소비해 왔죠. 오늘 나이키 창업자 필 나이트 가 흑인 커뮤니티에 큰 기부를 했다 합니다.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나이키 창업자 필 나이트

나이키를 설명할때 빼먹을 수 없는 사람이 있습니다. 바로 나이키를 창업하고 세계 제1의 브랜드로 만든 필 나이트입니다. 필 나이트는 미국 오리건주 포틀랜드의 흑인 커뮤니티에 한화 약 5,330억원을 기부했습니다. 아무리 돈이 많은 사람이라고 해도 한 번에 저러한 큰 액수를 기부하는 것은 힘듭니다. 오늘은 나이키 창업자 필 나이트 의 일생과 나이키의 역사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필 나이트의 일생

필 나이트는 1938년 2월 24일 포틀랜드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는 유복했던 아버지 덕분에 어린시절을 어렵지 않게 보낼 수 있었습니다. 그는 생의 거의 모든 순간을 포틀랜드에서 보냈습니다. 대학을 다니는 기간, 군대에 복무했던 기간을 빼고는 늘 포틀랜드에서 시간을 보냈습니다. 현재 나이키 본사는 포틀랜드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나이키-창업자-필-나이트
나이키-창업자-필-나이트

 

 

 

필라이트는 어릴때부터 육상을 좋아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육상 선수로써 활동하였고, 대학시절까지 육상종목을 계속 이어갔습니다. 그는 육상 선수가 되는 것이 꿈이었으나, 학업으로 인해서 본인의 역량이 부족하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하지만 그는 다른 쪽으로 꿈을 이어가기로 합니다. 그는 최고의 육상선수를 만들기 위해서 선수를 위한 훌륭한 신발을 만들기로 결심을 합니다. 이것이 나이키가 설립되는 계기가 됩니다.

 

나이키의 전신 블루 리본 스포츠

그나이키 창업자 필 나이트 는 대학시절 신발 산업에 대한 리포트를 작성하게 되고, 그곳에서 기업가 정신을 조금씩 쌓아가게 됩니다. 그는 미국의 운동화가 독일제 아디다스 운동화를 능가할 것이라는 것을 확신하고 있었습니다. 나이키의 슬로건인 just Do It 은 필 라이트의 열정을 한 문장으로 잘 보여준다고 생각합니다. 명문대를 졸업했지만, 그는 일본 신발을 수입해서 판매하겠다는 꿈을 꾸게 됩니다. 대학 졸업 이후 그는 일본으로 출장을 떠났습니다. 아무런 계획 없이 그는 일본의 한 제조업자를 찾아가서 계약권을 따내게 됩니다.

 

나이키-창업자-필-나이트
나이키-창업자-필-나이트

 

일본에서 돌아온 필 나이트는 아버지의 지하 창고에 사무실을 차렸고, 본격적으로 신발을 판매하게 됩니다. 하지만 널리 알려지지 않았던 그러한 신발을 아무도 구매하지 않게 됩니다. 그는 자신의 육상 스승인 빌 바우만을 찾아가서 1964년 돈을 모아서 나이키의 전신인 블루리본 스포츠를 창업하게 됩니다. 블루리본 스포츠는 필 나이트의 열정과 빌 바우만의 능력이 합쳐져서 만들어진 브랜드입니다. 빌 바우만은 신발이 선수의 기록에 지대한 결과를 준다고 생각했습니다.

 

 

 

필 나이트는 직장 생활을 하면서 블루 리본 스포츠의 적자를 메워갔습니다. 그 후 대학 강사 생활을 하며 블루리본 스포츠의 일을 이어갔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했습니다. 창립 후 6년이 지나 회사가 조금 안정화가 되자 필 나이트는 일에 열주 하기 시작합니다.

 

나이키의 본격적인 창업

블루리본은 일본 본사로부터 홀대를 받았습니다. 재고물품을 억지로 떠안아야 했으며, 불량품을 받기도 했습니다. 이에 나이키 창업자 필 나이트 는 새로운 브랜드를 창업하기로 하고 나이키를 창업합니다. 나이키는 그리스신화의 승리의여신 (NIKE)에서 본떠졌습니다. 

 

나이키-창업자-필-나이트
나이키-창업자-필-나이트

 

나이키는 1970년대 조깅 붐을 통해서 발전할 수 있었습니다. 더군다나 마이클 조던과 타이거 우즈를 앞세운 스타 마케팅은 나이키가 세계 1위가 되는대에 도움을 줍니다. 나이키는 아시아 빈민국의 값싼 노동력을 활용하여 오해를 사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는 제품 원가를 낮추는 효과를 내었고, 러닝화의 대중화에 앞섰습니다.

 

나이키는 런닝화 브랜드로 시작했지만, 이제는 온 연령대의 사람들을 위한 브랜드가 되었습니다. 사람들은 이제 나이키를 통해 문화를 공유하고, 인생을 설게 하게 됩니다. 

반응형

댓글